사회복지행정은 그 성격 즉, 사회복지적 측면과 행정적 측면 둘 다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번 장에서는 사회복지행정의 이런 양면성에 대해 언급을 하고 사회복지행정의 특수성을 '휴먼서비스'의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한다.

1. 일반 행정과사회복지행정

○ 유사성 : 비록 조직들의 성격이 다르고 목표나 구조, 기술, 대상 인구들이 조직에 따라 다르다 해도 모든 조직들을 움직이는 행정의 궁극적인 기술과 방법은 일관적이고 유사하다. 그리고 투자의 효율성을 쪽, 즉, 사회복지조직들을 기업적인 효율성을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논리에 의해 뒷받침 된다.

○ 특이성 : 각 조직들이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 업무활동들은 각기 다르므로 각 조직의 특성은 행정의 본질을 규정하는 데 중요한 개연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사회복지행정은 일반행정과 구별할 수 있는 독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이 보통이다. 중요한 것은 외부에서 차입된 행정적 지식들은 어떻게 사회복지적 고유가치들을 구현하기에 적절한 행정원리들로 변화시켜나갈 것인가이다.

2. 휴먼서비스와 사회복지행정

휴먼서비스란 인간에 대한 직접적인 서비스를 행사하는 의료, 교육, 복지 등의 부문을 포함하는 것으로 개인의 행동이나 속성 혹은 사회적 지위를 규정하거나 변화시킴으로서 그 개인의 안녕을 유지하거나 증진시키는 것에 기여하는 것이다. 휴먼서비스가 내포하는 독특한 가치와 실천방법들은 다른 서비스와 조직들의 운영원리들을 적용시킬 수 없는 독특함을 가지고 있고 그래서 독자적인 가치와 실천방법들을 포함하는 행정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1) 인간존재와 사회복지행정

사람과 함께 사람에 대해 직접적으로 일을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 서비스는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인간들을 직접적으로 변화 혹은 유지하기 위해 제공되며, 변화나 유지의 대상자인 클라이언트는 곧 서비스를 위한 원료이고 서비스 결과 발생하는 산출물이다.

ⓛ 인간존재의 가치와 도덕성
인간존재의 가치와 도덕성에 대한 측면이 휴먼서비스의 가장 근원적인 특성을 형성하며, 휴먼서비스 행정의 공통적인 가치는 이에 근거해야 한다.

② 인간존재의 전체성과 개별성
- 전체적 접근 : 개인의 제반 문제들은 서로 밀접하게 상호 관련되어 있어서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른 문제들과 결부시켜서 생각해야 한다.
- 개별적 접근 ; 인간 욕구의 개별성에 대한 강조는 표준화를 배격한다. 주문자 생산 방식으로 개인의 개별화된 욕구를 진단하고 그에 적합한 서비스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2) 조직과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서비스는 개인과 개인에 의한 관계가 아니라 개인과 조직 간의 관계로 이루어진다. 워커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 있어서의 워커도 엄격하게 말하면 조직과 사화정책을 대변하는 공적인 존재이다. 인간 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조직들간의 연계성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개별 조직과 서비스들을 연계하거나 통합하여 개인 욕구의 전체성과 통합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① 전문직중심의 조직과 서비스 통제의 어려움

사회복지조직들에서는 서비스의 핵심이 대변적인 관계에 있고 또한 그것을 유형화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힘들기 때문에 사회복지 서비스 조직들은 서비스 과정의 대부분을 전문가에게 의존하게 된다. 소비자가 서비스 생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만 효과적인 서비스 결과가 나타난다. 개별 서비스들의 목표를 조직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기 어렵다는 것은 조직이 서비스 과정에 대한 정형화된 평가를 어렵게 한다는 뜻이다.

② 조직들간의 상호 관련성

사회복지 서비스는 개별적으로 독자적인 기능들을 발휘하는 조직들의 단순 집합이 아니라 서로 보완적 기능을 발휘하는 전문직들간 분야들간의 상호 의존적 조직망으로 이해되어야 한다(체계적 관점).

3) 환경과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 서비스에 있어서 외부환경은 자원을 제공하고 조직의 사회적 활동에 대한 합법성을 제공하고 새로운 서비스 기술이나 행정기법들을 제공하기도 하고 각종 이해 집단들로서 존재하기도 한다.(업무환경- 일반환경)

그림 1)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일반환경

* 경제적 조건 : 자원공급의 절대량과 소비스 수요에 영향
예) 경기의 불황 및 효황, 자치단체의 재정 증감 등

* 사회인구학적 조건 : 장기적 서비스 수요 변동과 예측에 영향
예) 연령별 인구 분포, 성별 분포, 가족구성, 지역ㆍ계층간 분포 등

* 문화적 조건 : 사회의 가치와 규범에 관한 것으로, 사회복지조직들의 목표와 방법들에 영향
예) 가족주의 가치, 빈고에 대한사회적 인식의 변화 등

* 정치적-법적 조건 : 자원의 흐름에 대한 통제
예) 정신보건법의 제저응로 인한 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의 상황 변화

* 기술적 조건 : 사회의 기술적 진보 혹은 변화가 초래하는 영향
예) 컴퓨터의 발달이 조직관리방법의 변화 압력. 신경안정제 개발이 탈시설화 유발


참고 : Yeheskel Jasenfeld, Human Service Organiz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1983. pp.50-93.

① 외부환경에 의존적이다.
서비스 생산에 필요한 자원들의 대부분을 조직이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자원을 통제하는 외부환경에 대해 의존적이다.

② 환경은 역동적이다.
소비자로서의 클라이언트 집단의 성격과 구성이 변하고, 또 자원 제공자들의 성격도 변한다. 사회적 가치와 문화, 기술수준의 변화 등에 따라 조직이 다루는 문제와 서비스 대응양식들도 변한다.

③ 대립적인 가치들이 상존한다.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클라이언트들에게 만족되는가만을 고려해서는 부족하고 공공의 이해와 관심에 얼마나 부합되는가를 동시에 고결해야 한다. 가치에 대한 해결이나 정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가치들의 조정과 이런 것들이 조직적 과정에 부정적 요소로 작용하지 않도록 이를 관리하는 것이 사회복지 행정관리자들의 과제이다.

3.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및 과제

표 3) 사회복지 서비스의 속성과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및 과제

속 성사회복지행정의 특성 및 과제
인 간
  • 가치와 도덕성
  • 1) 몰가치적 행정 배격
    2) 인간과 사회에 대한 휴머니즘적 가치에 입각한 행정 구현
  • 전체성과 개별성
  • 1) 전체적 접근(holistic approach) 방식의 행정 구현
    2) 개별화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구현하기 위한 행정
    조 직
  • W+C의 전문적 상호작용
  • 1) 참여적, 수평적 조직 구조를 통한 창의성과 역동성 추구
  • 조직들간의 체계적 관련성
  • 1) '초조직적'이며 개방적인 조직 체계 구축
    2) 조직들간의 통합과 연계를 중시하는 행정 구현
    환 경
  • 의존성
  • 1) 환경요소들의 영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
  • 역동성
  • 1) 환경적 변화에 대한 탄력성과 유연성 구비
  • 다면적 가치들의 상존
  • 1) 혼합재 관리
    2) 다양한 기준의 책임성 요구들에 대한 적응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은 휴먼서비스의 기본적인 속성에서 도출된다. 휴먼서비스의 독특성이 곧 사회복지 서비스의 독특성을 의미하며 이러한 독특성이 사회복지 서비스를 운영 관리하는 사회복지행정의 특성과 과제들을 결정하게 된다.


    (2) top (4)